본문 바로가기
2024 활동/카카오 테크 캠퍼스

[2024.06.01/ 카테캠2 충남대 Android] 8주차 회고록

by 은행장 노씨 2024. 6. 13.

 

벌써 6월이라니...

벌써 일년의 반이 지났다니...

말도 안된다...

 

8주차 이번주차에 후딱 들어버리고, 여유롭게 step2를 준비하고 싶다.

 


ㅣ강의 듣기

 이번 주에는 안드로이드 강의를 뿌셔버리기로 했다. 지금부터 부지런히 들어서 10주차에는 기존에 배웠던 거 복습하고, 자료들이랑 활동들을 정리하고 싶었기 때문이다. 이번에 듣는 강의가 정말 알찬 수업이었다. Intent, Fragment, Thread, Async, Recycler View 등 개발에 본격 필요한 개념을 배웠다. 특히 인텐트가 흥미로웠는데, 액티비티끼리와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도 있고, 외부에서도 전달 받을 수 있는 것이 아주 유용하게 쓰일 것 같다. URL 등의 인터넷 창을 띄우는 것도 다 intent가 하는 일이라고 해서 앞으로 구현할 때 어렵지 않게, 해당 기능을 사용하면 되겠다는 생각을 했다. 

 

+ 베스트 학습일지에 선정되었다.. 열심히 정리했는데..ㅎㅎ 뿌듯하다.

 

ㅣ깃 특강

특강이 돌아왔다. 깃은 늘 배워도 배워도 익숙해지지 않고 늘 어려운 것 같다. 이상하게 구현은 쉬운데, 깃으로 버전 관리하는 게 더 식은땀이 나는 일인 것 같다. 깃의 간단한 설명과 사용법을 배웠다. 요즘 세상이 많이 달라진 게 처음에는 git checkout 으로 다 브랜치 생성과 이동을 했었는데, 요즘에는 checkout 기능이 레거시가 됐다는 소식을 들었다. 브랜치 변경에서는 switch, 파일 복구에서는 restore 명령어를 사용한다고 한다. 확실히 한 명령어에서 여러 기능이 있다면 좋긴 하다만, 하나의 기능을 가진 명령어가 알기 쉬워서 좋은 것 같다...

 

+ 그리고 제대로 커밋 메시지를 쓰는 법을 배웠다.

항상 -m 옵션을 써서 간단히 작성했는데, vim 편집기로 자세히 기입해야 좋다고 한다. 이번 미니과제는 그렇게 해야겠다.

 

+ Revert, Reset을 배웠다. 강사님께서 Reset 쓰지 말라고, 팀원끼리 싸우는 거 많이 봤다고 신신당부를 하셨다...

명심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