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활동/카카오 테크 캠퍼스

[2024.06.01/ 카테캠2 충남대 Android] 8주차 회고록

은행장 노씨 2024. 6. 13. 11:34

 

벌써 6월이라니...

벌써 일년의 반이 지났다니...

말도 안된다...

 

8주차 이번주차에 후딱 들어버리고, 여유롭게 step2를 준비하고 싶다.

 


ㅣ강의 듣기

 이번 주에는 안드로이드 강의를 뿌셔버리기로 했다. 지금부터 부지런히 들어서 10주차에는 기존에 배웠던 거 복습하고, 자료들이랑 활동들을 정리하고 싶었기 때문이다. 이번에 듣는 강의가 정말 알찬 수업이었다. Intent, Fragment, Thread, Async, Recycler View 등 개발에 본격 필요한 개념을 배웠다. 특히 인텐트가 흥미로웠는데, 액티비티끼리와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도 있고, 외부에서도 전달 받을 수 있는 것이 아주 유용하게 쓰일 것 같다. URL 등의 인터넷 창을 띄우는 것도 다 intent가 하는 일이라고 해서 앞으로 구현할 때 어렵지 않게, 해당 기능을 사용하면 되겠다는 생각을 했다. 

 

+ 베스트 학습일지에 선정되었다.. 열심히 정리했는데..ㅎㅎ 뿌듯하다.

 

ㅣ깃 특강

특강이 돌아왔다. 깃은 늘 배워도 배워도 익숙해지지 않고 늘 어려운 것 같다. 이상하게 구현은 쉬운데, 깃으로 버전 관리하는 게 더 식은땀이 나는 일인 것 같다. 깃의 간단한 설명과 사용법을 배웠다. 요즘 세상이 많이 달라진 게 처음에는 git checkout 으로 다 브랜치 생성과 이동을 했었는데, 요즘에는 checkout 기능이 레거시가 됐다는 소식을 들었다. 브랜치 변경에서는 switch, 파일 복구에서는 restore 명령어를 사용한다고 한다. 확실히 한 명령어에서 여러 기능이 있다면 좋긴 하다만, 하나의 기능을 가진 명령어가 알기 쉬워서 좋은 것 같다...

 

+ 그리고 제대로 커밋 메시지를 쓰는 법을 배웠다.

항상 -m 옵션을 써서 간단히 작성했는데, vim 편집기로 자세히 기입해야 좋다고 한다. 이번 미니과제는 그렇게 해야겠다.

 

+ Revert, Reset을 배웠다. 강사님께서 Reset 쓰지 말라고, 팀원끼리 싸우는 거 많이 봤다고 신신당부를 하셨다...

명심해야겠다.